인도 - 박상우

안녕하세요, 3기 글로벌 K-네트워크 인도-남아시아 리포터 박상우입니다.

저는 앞으로 현지에서 보고 느끼는 것을 생생하게 풀어나갈 계획입니다. 현지에서 몸소 느끼기 때문에 인도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는 글을 쓰고 현지 모습이 머리 속에 그려지는 칼럼을 준비하는 게 수월하리라 전망됩니다.

칼럼 주제는 인도의 종교, 문화, 경제 등으로, 인도를 체험한 지 얼마 안 된 저와 인도를 잘 모르는 독자들이 부담 없이 수용이 가능한 주제를 바탕으로 준비할 것입니다. 정치와 역사와 같은 주제들은 향후 리포터 활동 기간 후반부에 소개할 계획입니다. 

인도 - 박상우 목록

게시물 검색
인도 - 박상우 목록
열다섯번째 칼럼
열다섯 번째 칼럼: 인도인처럼 행동하기   1. 서론: 신체 언어의 영역  출처: http://trendspectrum.co.kr/?p=13126   인도에 살기 시작하면서 첫 칼럼을 쓰며 두근거리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마지막 칼럼 주제를 생각하고 있다. 어떤 주제를 써야 독자들에게 도움이 될까 많은 고려를 해보았다. 마지막 칼럼이니만큼 특정 분야의 심화 지식을 다루기 보단 얕지만 도움이 되는 지식들을 전하고자 한다. 인도를 가려는 여행객들에게 인도인의 신체 언어에 대…
열네번째 칼럼
열네 번째 칼럼: 인도 길거리의 희한한 직업들    직업이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따라 일정한 기간 동안 계속하여 종사하는 일을 뜻한다. 직업의 종류는 굉장히 많다. 그리고 그 직업들은 새로 생기기도 하며 또 없어지기도 한다. 그리고 그 시간들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어떤 나라에선 없어진 직업이 다른 나라엔 남아있기도 하며, 어떤 나라엔 없는 직업이 다른 나라엔 새로 생기기도 한다. 즉 직업이란 수명이 있으며 그 종류 또한 가변적이다. 오늘은 인도의 직업들에 관하여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열세번째 칼럼
열세 번째 칼럼: 알수록 매력적인 종교, 시크교 ​  출처: https://ko.wikipedia.org/wiki/%EC%9D%B8%EB%8F%84   오늘은 인도의 종교와 관련한 칼럼을 쓰고자 한다. 인도에는 힌두교, 이슬람, 기독교, 시크교, 불교, 자이나교 등 6개의 대표적인 종교들이 있다. 하지만 대표적이라곤 해도 힌두교가 인도 인구 중 약 80%에 가깝기 때문에 인도의 종교가 힌두교와 기타 종교들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나마 힌두교 다음으로 비중이 높은 …
열두번째 칼럼
인도의 채식주의    출처: http://nemodental.tistory.com/779    이번 칼럼에서는 인도의 채식주의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오늘날의 채식주의자란, 종교적인 선택, 건강의 관심, 환경적 고려, 인도주의적 관점, 경제적 혹은 정치적인 이유로 동물성 식품을 먹지 않고 과일, 견과류, 콩, 채소류 등만을 섭취하는 사람을 말한다. 우리나라는 채식주의자를 보는 것이 쉬운 편은 아니다. 우리나라는 종교가 없는 사람도 많고 있는 사람도 기독교인 비율이 가장 크다 종교가 …
열한번째 칼럼
인도 영화 산업의 현황과 전망     출처: http://namu.mirror.wiki/w/%EC%84%B8%20%EC%96%BC%EA%B0%84%EC%9D%B4   이번 칼럼에서는 인도 영화산업의 현황과 전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모든 영화에는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다. 한국 영화는 한국 영화만의, 대만 영화에는 대만 고유의 스타일이 있다. 그렇다면 인도 영화라고 하면 무엇이 떠오를까? 인도 영화 역시 두드러지는 특징이 있고 때문에 인도 영화에 대한 이미지가 뚜렷하다. &nbs…
열번째 칼럼
인도의 결혼 문화  이번 칼럼에서는 인도의 결혼 문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인도의 결혼은 매우 성대하게 하기 때문에 볼거리가 매우 많다. 그런 이유로 인도의 결혼은 인도 전체 문화에 있어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도인들에게 결혼의 종교적 의미    출처: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389714&cid=43780&categoryId=51296http://india.koreanair…
아홉번째 칼럼
  아홉 번째 칼럼: 지워낼 수 없는 아픔   I.      서론: 인도를 직접 본다는 것              필자는 인도에 네 달째 살고 있다. 교환 학생 프로그램을 통해 인도의 델리 대학교에서 공부를 하면서 틈틈이 인도 시내를 돌아다니며 구경하고, 인도를 느끼려고 노력했다. 많은 사람들이 누군가 인도에 간다고 말을 하…
여덟번째 칼럼
  여덟 번째 칼럼: 가난한 공부와 부유한 공부   I.      서론: 대학을 오기 위한 길 ​출처: http://www.venturesquare.net/742900              학생이라면 누구나 가야 하는 학교. 대부분에게 친숙하고 거리가 가까운 것이 학교이다. 하지만 학교에 가서 무엇을 어떻게 배우는 …
일곱번째 칼럼
인도에서 음식으로 창업할 만한 아이템​ 인도의 한인식당해외에는 한국인 창업자가 많이 거주하고 있다. 창업자에겐 시장은 크면 클수록 좋은 법이다. 따라서 창업자에게 한국은 좋은 시장이 되기 어렵다. 한국의 인구는 다른 나라들에 비해 많은 편이 아닐뿐더러 한국의 대기업들이 개입하고 있는 사업 분야가 워낙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굉장히 기발한 아이템을 가지고 창업을 하는 것이 아닐 경우, 한국보다 해외 시장을 노리는 것이 더 나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출처: http://blog.nave…
여섯번째 칼럼
인도 경제 성장의 아킬레스건 서론: 인도 경제는 현재 이륙 중  이번 칼럼 주제는 인도의 경제에 관한 것이다. 인도의 경제는 1990년대부터 오늘날까지 발전해오고 있다. 1991년부터 인도는 전통적인 네루식의 사회주의 경제체제를 버리고 경제개혁을 단행하였다. 2000년대의 인도의 공업을 보면, 음식료와 섬유산업의 사업체 및 고용이 가장 많았다. 또한 화학 제품과 정유 제품의 제조업이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그리고 최근 인도의 경제성장의 성장동력은 세계적인 수준을 보유한 IT산업이다.&nb…
다섯번째 칼럼
지금 시각 인도인들의 패션 경향 서론: 인도인들은 오늘날 전통의상을 입을까? 우리나라의 전통 옷이라 함은 당연히 한복이다. 현대에는 밖에서 한복을 입은 한국인들을 보기가 매우 어렵다. 행사나 축제 등의 기간이 아닐 시에는 사람들이 입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 나라 사람들이 한복을 입지 않게 된 이유와 그 시기가 언제일까? 그것은 경제 발전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전통의상은 그 나라의 고유의 옷이다. 그리고 그 옷은 그 나라의 정서와 관련이 깊음은 물론이고 옷에 주로 쓰이는 재료가 한정적이다. 하지만 경제가 발…
네번째 칼럼
인도는 마살라(Masala)의 나라  I. 서론: 마살라(Masala)가 무엇인가?  인도의 음식이라 하면 무엇이 가장 떠오를까? 바로 그것은 커리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흔히들 카레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이유는 간단히 말하자면, 인도의 커리가 일본으로 넘어가면서 변형되어 카레가 된 것이다. 이 변형된 카레는 강황을 비롯한 적은 종류의 향신료가 들어가지만 인도의 커리는 30개 이상의 향신료가 들어간다. 마살라가 바로 커리를 비롯한 인도 음식에 사용되는 혼합 향신료를 총칭하는 것이다…
세번째 칼럼
인도의 사막, 자이살메르  I.      서론: 인도는 세계의 축소판. 지난 두 칼럼에서 다뤘던 내용은 ‘다양함의 나라 인도에서 자신의 가치관을 깨자’ 와 ‘영어가 시험과목이 아닌 세계 공용 언어임을 인지하자’ 였다. 조금 무거웠던 내용에서 벗어나 이번 칼럼은 여행과 관련된 주제로 글을 쓰려한다.  인도 여행을 오는 여행객들은 여행 기간을 고작 일주일 혹은 이 주일씩 잡지 않는다. 보통 한 달에서 두 달을 잡기 마련이다. 그렇게 오랜 시간을 여행기…
두번째 칼럼
영어가 상용어인 인도와 상용어여야 하는 대한민국.    I. 서론: 집 밖에 나가니 벙어리가 된 우리. 대한민국 사람들 중에 힌디어를 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아니면 세계 공용어인 영어라도 능수능란하게 할 수 있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약 한달 가까이 인도에 살면서 힌디어를 할 수 있는 한국 여행객은 한번도 보지 못했다. 물론 이 점은 오히려 힌디어를 하는 것이 신기한 경우이다. 그런대 영어를 막힘 없이 사용하는 사람도 3명중 1명 이하의 확률로 보았다. 인도를 오…
첫번째 칼럼
다양성의 나라 인도              ‘인도를 안 가본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가본 사람은 없다.’ 라는 말이 있다. 이 말에 대해선 인도를 가본 사람이라면 대부분 공감이 가능할 것이다. 다만 그 이유는 모두가 제 각각의 생각으로 받아들일 것이다. 그 이유는 인도는 다양성의 극대화를 느낄 수 있는 나라이기 때문에 느끼는 바 역시 매우 다양하고 복합적으로 이루어진다. 인도가 다양할 수 밖에 없는 이…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외대로 81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캠퍼스 교양관 213-1호
031-330-4593~4 / localitycenter@hufs.ac.kr
Copyright (c) 2024 한국외국어대학교 로컬리티 사업단.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