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아시아 - 허유중

안녕하세요~ Global-K 3기 리포터 중앙아시아학과 허유중입니다. 저는 1년 동안 카자흐스탄 교환학생으로 선발되어 현재 카자흐스탄 국립대학교에서 수학하고 있습니다.
 
현재 카자흐스탄을 비롯한 중앙아시아 5개국은 많은 고려인들이 거주하고 있으며 신생 개도국으로서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한국과는 폭넓게 교류하지 않아 많은 사람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지역이기도 합니다.
 
1년 동안 교환학생으로 공부하면서 제가 있는 알마티(Almaty)를 시작으로 중앙아시아에 대한 정보를 여러분들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낯선 땅에서 앞으로의 활약을 기대해주세요! 

중앙아시아 - 허유중 목록

게시물 검색
중앙아시아 - 허유중 목록
열세번째 칼럼
카자흐스탄의 결혼 문화와 그 이면에 대해   정확한 날짜는 기억나지 않지만 5월 초에, 전에 한국에 이런 뉴스가 인터넷과 SNS의 관심을 불러일으킨 적이 있었다. 바로 ‘보쌈 문화’에 관한 뉴스였다.    카자흐스탄에 관한 뉴스가 나와서, 기쁘게 ‘오 내가 지금 있는 카자흐스탄에 관한 뉴스네?’ 하고 봤더니 당혹스럽게도 이런 납치 결혼이 카자흐스탄에 횡행하고 있다는 뉴스였다. 내가 알마티에 거주하면서 이런 납치 장면을 실제로 보거나 들은 적은 없었다. 다만 암암리에 이루어진다고 하는데 이번 뉴스 …
열두번째 칼럼
카자흐스탄 국내 기차 예매Қазақстан темір жолы       이번 칼럼은 아스타나 여행 때 이용한 카자흐스탄의 기차 예매에 관한 정보를 소개하려고 한다. 카자흐스탄은 영토가 광대한 만큼  주요도시끼리 철도로 이어져 있다. 산유국에 광물자원 또한 풍부한 국가가 비행기나 차량을 이용하면 되는 것을 굳이 철도가 필요할까 싶지만, 한번 철로를 깔아 놓게 되면 수송이나 이동 측면에서 매우 효율적이라고 알고 있다. 카자흐스탄의 기차 노선도는 다음과 같다.  …
열한번째 칼럼
카자흐스탄의 수도 아스타나 여행기 -하-편 Қазақстанның Астанасына саяхат  2박 3일간의 짧은 아스타나 여행도 벌써 마지막 3일차가 되었다. 어제 아스타나 주요 거리와 명소들을 가보았으니 오늘은 엑스포 방면을 오전에 가보기로 하였다. 엑스포가 열리기까지 일주일도 안 남은 상태여서 아스타나 특별시 전체는 도시 곳곳에 분주함으로 가득했다. 비록 인구 100만도 채 안되는 도시인데다가 건물은 작위적인 성격이 강해서 ‘정말 인공도시 답다,’ 라는 것이 2일차 때의 생각이었다. …
열번째 칼럼
카자흐스탄의 수도 아스타나 여행기 -상-편 Қазақстанның Астанасына саяхат  기다리고 기다리던 아스타나 여행이 마침내 6월 초에 이루어졌다. 원래는 4월부터 계획해서 5월 초에 가려고 마음먹었지만, 현지 학교에서의 기말고사가 3주에 걸쳐 있어서 계획은 뒤로 미뤄지게 되었다. 그래도 학기가 완전히 끝나기 전에 아스타나로 2박 3일간 여행을 떠날 수 있게 되어서 무척 다행이라 생각했다. 보통 우리는 해외여행과 같이 다른 국가로 여행을 떠날 때, 거의 대부분 그 나라의 …
아홉번째 칼럼
국립 중앙 박물관으로 알아보는 카자흐스탄의 역사&문화 Қазақстаның тарихы&мəденет       5월 말 카자흐스탄 국립대학 예비학부에서의 학기말 시험이 거의 끝나갈 무렵. 계획했던 카자흐스탄 공화국 중앙 박물관에 가기로 했다. 이번주 내내 비가 온다고 해서 적당히 내릴 줄 알았는데 하늘에 구멍이 뚫린 듯이 비가 쏟아져서 많이 당황스러웠다. 하지만 비바람도 내가 박물관을 가는 길에는 잦아들어서 조금 다행이었다.  박…
여덟번째 칼럼
-의료 현대화를 위해 도약하는 카자흐스탄의 의료 체계-카자흐스탄의 의료체계의 현주소   이번 칼럼의 주제는 카자흐스탄 의료에 관한 것으로 처음 이 주제를 다루기 전에 많은 고민이 있었다. 우선 정보의 수집이 원활한지의 여부와 의료체계와 의료 시장. 그 자체에 대한 내 미숙한 지식 수준으로 인해 용두사미가 되지 않을까 하고 다소 오랜 시간을 두고 고민했었다. 그러나 카자흐스탄 의료에 관한 주제를 선정하게 된 계기는 교환학생을 왔을 때 느낀 점 때문이었다. 한국에서도 대학 입학, 기숙사 입사 등을 할…
일곱번째 칼럼
중앙아시아의 카자흐스탄 전통 음식 소개Қазақстанның ұлттық тамақтары    이번 칼럼에서는 카자흐스탄의 전통 음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 한다. 하지만 이에 앞서 중앙아시아의 공통 음식 몇가지를 소개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왜냐하면, 카자흐스탄을 비롯한 우즈베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키르기즈스탄, 타지키스탄과 같은 중앙아시아 5개국 모두 공통적으로 자주 먹는 음식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소개를 하고나서 카자흐스탄만의 전통 음식에 대해 소개하는 편이 여러분에게 정…
여섯번째 칼럼
<Алматы метрополитені>  알마티 지하철 탐사​기       알마티 거리를 돌아다니다 보면, 붉은색 M자 모양의 마크가 있는 지하철 역 입구가 간혹 보인다. 노선이 하나 밖에 없고 심지어 역조차 2015년 이전까지만 해도 7개의 역이었고 지금은 2개 역이 늘어나서 총 9개의 역을 운행하는 알마티 메트로(지하철)를 알게 된 것도 여기서 였다. 어렸을 적에 타슈켄트 지하철을 타본 이후로 중앙아시아에서 지하철을 탈 일은 더 이상…
다섯번째 칼럼
<Қазақстан Республикасының ұлттық кітапхана & Əдеби поэзия кеші> 카자흐스탄 국립 도서관 & 시 낭송회  ​ 4월 14일 금요일, 카자흐어 듣기 수업과 쓰기 수업을 마치고 나서 기숙사로 돌아가려고 준비를 하고 있었다. 가방을 챙기고 있는데 담임교수님이 오셔서 오늘 카자흐스탄 국립 도서관에 대해 견학을 할 겸 거기서 시 낭송회가 열린다고 알려주셨다. 도서관에 함께 갈 사람을 찾으셔서 난 기꺼이 가겠다고 말씀드렸다…
네번째 칼럼
<Қ-리그 관람> Алматинский~~ Қайрат!     기숙사에서 도보로 15분 떨어진 곳에는 알마티의 중앙 경기장을 비롯해서 다양한 경기시설과 공연장이 존재한다. 얼마 전만 해도 ‘그냥 경기장인가 싶다.’ 하고 지나쳤는데, 길거리에 있는 축구 옥외 광고판이 나의 눈길을 끌었다.   그래서 이번 칼럼은 카자흐스탄 알마티에서의 축구 경기 관람을 한 것에 대해 적어보려 한다.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알겠지만, 카자흐스탄 알마티는 2…
세번째 칼럼(2)
우리가 설 명절 때 떡국을 먹듯이 여기 카자흐스탄에서도 나우르즈 명절에 꼭(?) 먹어야 하는 음식이 있다. 바로 나우르즈 꼬졔가 그것이다. 번역하면 '나우르즈 스프' 정도 되겠다. 나우르즈 명절에는 7명의 사람을 집에 초대해서(혹은 7집에 방문하거나) 7가지 재료가 들어간(재료는 집집마다 들어가는 것이 다르다. 대체로 우유, 쿠르트, 견과류, 곡물류, 기타 육류 및 유제품 등) 나우르즈 꼬졔를 함께 먹는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7을 행운의 수라고 생각하듯이 카작 역시 7을 신성한 숫자로 여긴다.​   &…
세번째 칼럼(1)
Наурыз құтты болсын! (나우르즈를 축하합니다!)  3월의 축제   Наурыз(3월)에는 큰 축제가 2번 있다. 하나는 여성의 날이고 다른 하나는 나우르즈 명절이다. 이 날은 카자흐스탄의 공휴일로써, 그 중의 하나인 여성의 날은 구소련 국가들 대부분 쉬는 날이다. 또 다른 축제인 나우르즈 축제는 중앙아시아권 혹은 이슬람권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명절로, 한국의 설, 추석 명절과 마찬가지로 3일의 공휴일로 정해져 있다. Әйелінің күні- 여성의 날 3월 8일은…
두번째 칼럼
  알마티 적응기 <live in Almaty 1 - Алматыда тұратын>        이번 칼럼은 알마티에 와서 카즈구 교환학생으로 오는 분들을 위해 반드시 처리해야할 절차와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다. 카즈구 교환학생이 처리해야 할 절차로는,   먼저 신체검사, 에이즈 검사가 있다. 이곳에 오기 전에 이러한 것들을 어디로 가서 어떻게 처리를 해야할지 막연한 두려움이 있었다. 동기와 함께 왔는데 다행…
첫번째 칼럼
동계 유니버시아드 in Almaty 2017   벌써 알마티에 교환학생으로 온 지 2달이 되어간다. 처음에는 낯선 땅에서 낯선 사람들을 마주하게 되면서 신기하기도 한 반면에 낯설어 했는데 이제 알마티 시내 곳곳은 물론 카자흐어로 대화하는 것에는 조금 익숙해진 듯 하다.       ​   이번에 포스팅 할 주제는 보는 바와 같이 알마티에서의 동계 유니버시아드에 대해서다. 필자가   1년을 교환학생으로 있을…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외대로 81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캠퍼스 교양관 213-1호
031-330-4593~4 / localitycenter@hufs.ac.kr
Copyright (c) 2024 한국외국어대학교 로컬리티 사업단.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