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 양현정

안녕하세요. Global-K Network 3기 리포터 양현정입니다.

현재 한국외대 러시아학과에 재학 중이며, 7+1 파견학생으로 모스크바의 러시아 민족우호대학교(РУДН – 루덴) 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Global-K Network 리포터로서 러시아 유학 정보부터 문화, 예술, 경제 분야에 걸쳐 다양한 주제로 칼럼을 작성할 계획입니다.

​많은 학우 분들께 유익한 정보 드리도록 열심히 활동하겠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qmelqmel9597@naver.com 으로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러시아 - 양현정 목록

게시물 검색
러시아 - 양현정 목록
열일곱번째 칼럼
구글대신 얀덱스? 페이스북 대신 VK? 보통 한국 사람들은 인터넷 검색포털 사이트로 구글을 많이 이용하고, SNS로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많이 이용한다. 그러나 러시아 사람들은 미국의 사이트인 구글과 페이스북을 잘 이용하지 않는다.그렇다고 이들이 문명과 떨어진 생활을 하고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면 러시아인들은 어떤 사이트에서 검색을 하고 어떤SNS를 이용하고 있는 것일까? 1.얀덱스 검색포털 사이트인 얀덱스는 러시아의 구글이라고 할 수 있다.현재 러시아에서 …
열여섯번째 칼럼
러시아의 한국식품 인기!과연 어느 정도일까?  러시아에 k-pop, k-beauty가 유행하기 훨씬 오래 전부터 유행하던 것이 있었으니, 바로 한국 식품이다. 많은 한국인들이 러시아에서 도시락이나 밀키스 같은 한국 음식이 유행한다는말을 한 번쯤은 들어봤을법 한데,과연 인기가 얼만큼 되는지 모스크바에 위치한 마켓들을 대상으로 조사해 보았다.  (모스크바 대형마트의 라면코너) 1.도시락 (ДОШИРАК)  한국 야쿠르트 회사에서 출시한‘도시락’이라는 라면은 지금은 한국…
열다섯번째 칼럼
러시아에서만 가능한 일들러시아에서 지낸 지 어느덧 6개월이 다 되어간다. 6개월쯤 되니까 러시아의 문화와 러시아인들의 성격에 적응되어 가지만, 처음에는 러시아에서 놀라웠던 일들이 정말 많았다. 그래서 이번 칼럼에서는 6개월동안 러시아에서 생활하면서 신기했던, 러시아에서만 가능한 몇가지 일들에 대해 적어보려고 한다!  산책하고 놀자~ 한국에는 노래방, 볼링장, pc방 등등 정말 청소년을 위한 놀이공간이 많다. 그러나 러시아에는 앞에서 말한 것들을 즐길 수 있는 장소가 손에 꼽을 수 있을 만큼 시설이 적다. …
열네번째 칼럼
러시아인들의 결혼문화   어느덧 햇빛이 쨍쨍하고 하늘이 화창한 7월이다. 날씨가 좋아 공원에서 산책을 하고 있으면 심심치 않게 웨딩 사진 촬영을 하고 있는 젊은 러시아 부부들을 볼 수 있다. 그러다 문뜩 러시아인들의 결혼식은 우리와 비슷한지 의문이 생겼다. 과연 러시아인들은 어디서, 어떻게 결혼을 하는 것일까? 이에 대한 답을 구하기 위해 모스크바 시민이자, 루덴 의대에서 공부중인 대학생 친구 바실리를 인터뷰 해 보았다. <러시아인의 평균결혼 연령은?>  Q: 러시아인들은 일찍 결혼한다는 말…
열세번째 칼럼
러시아에서 한국기업들의 마케팅 현재 러시아에는 수 많은 한국기업들이 자리를 잡고 있다. 흔히 우리가 잘 아는 삼성, LG, 현대, 등의 대기업들이 진출해 있는데, 이들은 러시아인 입장에서 외국기업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호평을 받고있다. 그렇다면 이들은 차가운 러시아인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 어떠한 마케팅을 펼쳤던 것일까?  1. 삼성 삼성전자는 러시아에서 주로 문화 마케팅 활동을 많이 하였다. 러시아 문화의 중심지라고 할 수있는 볼쇼이 극장을 꾸준히 후원하고 있으며, 2014년에는 모스크바에서 …
열두번째 칼럼
러시아 k-beauty 열풍   미인이 많은 나라 러시아에는 매우 많은 여성들이 화장품에 관심이 있다. 그래서인지 화장품 시장이 한국 못지않게 매우 거대하게 자리잡고 있다. 특히, 러시아의 화장품 시장은 러시아 국내 브랜드 보다 수입에 의존하는 경향을 크게 보이는데, 한국 드라마나, k-pop, 유튜브 같은 방송을 통해 한국의 화장품이 2010년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소개되고, 해가 거듭될수록 한국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그렇다면 패션과 유행의 중심 모스크바에서는 어떤 한국…
열한번째 칼럼
 한울 한글학당에서의 봉사 체험기    이번 달 6월 12일은 러시아의 날(День России)로 러시아의 공식 휴일이었다. 마침 휴일을 맞아 친구에게서 모스크바의 한울 한글학당에서 한국을 알리는 행사를 진행하는데, 봉사를 해보면 어떻겠냐는 제안을 받아 이번 칼럼에서는 그 이야기에 대해 써보려 한다.  모스크바 한울 한글학당은 고려인 동포들을 대상으로 한글을 가르치는 학당이다. 같은 뿌리였지만 지금은 러시아가 모국어가 되어버린 고려인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쳐 주자는 뜻 깊…
열번째 칼럼
모스크바에서의 문화생활 즐기기!​  흔히 러시아는 사람들에게 예술의 나라라고 불리기도 한다. 문학의 거장 도스토옙스키, 톨스토이,체홉부터 유명한 그림들을 관람할 수 있는 트레찌야콥스카야 미술관, 푸쉬킨 미술관, 에르미타쥐 박물관이 있다. 특히, 공연분야에서는 발레, 오페라가 유명한데 러시아의 수도 모스크바에는 어느 극장에서 이러한 예술공연을 관람할 수 있는지, 주머니가 가벼운 학생들을 위해 어떤 극장들이 있는지 알아보려 한다.  (1)   볼쇼이 극장 상트페테르부르…
아홉번째 칼럼
러시아의 의료기기 시장​    최근 한국에서는 많은 러시아인들의 의료관광이 이어지고있다. 한 매체에 따르면 2015년을 기준으로 최근 6년간 한국을 방문한 러시아 의료관광객의 수가 10배 이상 증가했다고 한다. 또한 한국의 지역 병원들은 러시아의 의료시장이 대단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하여 적극적으로 러시아 환자를 대상으로 의료 나눔을 실천한다. 이러한 러시아인들의 의료관광은 장기적으로 한국 의약품 및 의료기기 수출과 연관된다는 점에서 파급효과를 가지고 있다.  &nb…
여덟번째 칼럼
송영길 러시아 특사를 만나다!​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 이번 정부에서는 그동안 소월해진 외교안보를 해결하고자 4강이라고 불리는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에 특사를 파견하기로 결정하였다. 그리고 지난 22일 모스크바 현지시간으로 오후 4시경에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가지고 송영길 러시아 특사가 모스크바에 도착했다. 특사님은 3박 4일간의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현지에서 유학중인 학생들과의 간담회를 가지고 싶으시다고 밝혀 23일 저녁, 그 자리에 초청받았다. &…
일곱번째 칼럼
Кто последний?(누가 마지막인가요?)-러시아인들의 독특한 줄서기 문화​    러시아에는 한국인의 입장에서 보면 정말 신기하게 여겨지는 문화들이 많지만, 그 중에서 가장 특이하고 적응하기 힘들었던 것이 러시아의 줄서기 문화였다. 특히나 서류처리가 복잡하기로 악명높은 루덴의 예비학부 입학과정에서 이런 문화를 충분히 느낄 수 있었다. 아마도 아직까지 러시아식 줄서기 문화를 가장 잘 체험해볼 수 있는 곳이 이곳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내 경험부터 말해보자면, 처음 이런 줄서기를 해 …
여섯번째 칼럼
러시아의 스킨헤드- 어디까지가 진실인가?    처음 러시아로 유학을 가기로 결심했을 때, 주변 사람들에게 가장 많이 들은 걱정 중에 하나가 스킨헤드를 조심하라는 말이었다. 러시아는 아직까지 많은 한국 사람들에게 스킨헤드와 마피아가 길거리에 가득한 무법천지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한국에서 워낙 그런 소리들을 많이 듣다 보니 어느 순간 내 자신도 모르게 러시아는 동양인이 허구한 날 길거리를 지나다니기만 하면, 스킨헤드가 무차별적으로 폭행할 것만 같은 나라라는 인식이 자리잡고 있었다. 특히 …
다섯번째 칼럼
세르기예프 파사드(Сергиев Посад) 여행기!​ <세르기예프 파사드 수도원>   이번 해의 러시아 정교회의 부활절은 4월 셋째 주이다. 마침 이 주간에 세르기예프 파사드를 1박 2일로 다녀올 기회가 있었는데, 이번 칼럼은 황금 고리중의 하나인 세르기예프 파사드에 다녀온 이야기를 써보려고 한다. 세르기예프는 모스크바 북동쪽으로 70km떨어져 있는, 중세 러시아의 건축양식이 아직까지도 잘 남아있는 대표적인 도시중의 하나이다. 세르기예프 이외에도, 모스크바 근교에는 중세 러시아의…
네번째 칼럼
러시아의 거주등록제도(Миграционный учёт в Российской Федерации)     처음 러시아에 와서 가장 생소했던 것 중에 하나가 바로 ‘거주등록제도’ 라는 것이다. 거주등록 제도란 말 그대로 외국인이 러시아에 도착한 후 7일 이내에 자신의 거주지를 알리는 제도인데, 만약 등록하지 않으면 추후 경찰관을 만나 검문 시나 귀국 시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러시아에 도착한 지 얼마 안 되었을 때는 이 제도에 대해서 아는 것도 별로 없고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해서 대수롭…
세번째 칼럼
러시아 화폐에 담긴 그림들은?     세계 어디를 가 보아도, 각 나라의 화폐에는 자국의 자랑할 만한 상징물, 건축물과, 수 많은 업적을 달성한 위인들이 그려져 있다는 게 일반적인 사실이다. 이는 즉, 한 나라의 화폐를 보면 그 나라 사람들의 민족성과 역사를 알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하다. 그래서 이번 칼럼에서는 러시아를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러시아의 화폐단위와 화폐에 그려져 있는 그림들을 관찰해보도록 하겠다.  <코페이카 (копейка)> …
두 번째 칼럼
두번째 칼럼-겨울을 몰아내고 봄을 맞이하자! <마슬레니차 축제> ​ 광장 1년 내내 눈보라가 휘몰아치고 겨울 일 것만 같은 러시아. 그러나 러시아에도 봄이라는 계절이 찾아온다. 이를 증명이라도 하듯이 러시아에는 마슬레니차(Масленица)라는 축제가 존재한다. 마슬레니차는 겨울을 몰아내고 봄을 맞이한다는 의미를 가진 러시아의 큰 축제이다. 마슬레니차는 금식이 시작되는 사순절 직전에 열리는 축제이기 때문에, 러시아인들은 이 기간동안 기름진 음식들과 술을 마시며 흥겹게 노는 축제를 벌인다.&…
첫 번째 칼럼
유학 준비는 어떻게?  ​ 7+1 프로그램의 장점은 교환학생보다 자유롭게 원하는 지역의 원하는 학교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러한 자유로움이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스스로 준비해야 한다는 점에서 단점이 될 수도 있다. 나 역시, 7+1 파견학생으로서 처음에는 너무 막막했었다. 도대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 것인지도 모르겠고, 러시아 내에서도 학교마다 요구하는 사항이 다 달라서 확실한 가이드 라인조차 없었다. 특히 내가 가고 싶어했던 러시아 민족 우호 대학교(이하 루덴)는…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외대로 81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캠퍼스 교양관 213-1호
031-330-4593~4 / localitycenter@hufs.ac.kr
Copyright (c) 2024 한국외국어대학교 로컬리티 사업단.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