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중남미 - 박수진

안녕하세요. Global-K 리포터로 활동하게 된 브라질학과 13학번 박수진입니다.

 

저는 7+1 파견학생으로 선발되어 브라질로 유학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상파울로(Sao Paulo)의 아라라꽈라(Araraquara)에 있는 상파울로주립대학교(Sao Paulo State University)에서 공부를 하면서, 그곳에서의 일상과 정보들을 많은 분들과 공유하려 합니다.

 

지구 반대편에 있어 정보가 현저하게 부족한 브라질! 그곳에 대한 두려움이 즐거움이 되도록 열심히 활동하겠습니다!

브라질 중남미 - 박수진 목록

게시물 검색
브라질 중남미 - 박수진 목록
열세번째 칼럼
한국과 브라질의 차이점 3편 – 브라질인의 사랑​이번 칼럼은 브라질 사람들의 사랑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브라질 사람들이 생각하는 사랑과 성문화는 한국과 굉장히 다릅니다. 아주 개방적이지만 문란하다고 할 수 없고, 나쁘다고도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놀라운 건 사실입니다. 제가 보고, 듣고, 깨달은 것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브라질에는 사랑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따라서 서로 사랑을 한다는 의미의 동사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Brincar(브링까르)의 경우, ‘놀다’라는 뜻인데,…
열두번째 칼럼
한국과 브라질의 차이점 2편 – 브라질 대학생활   브라질의 대학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국립대학교와 사립대학교, 한국과 동일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립대학교 등록금이 사립대학교에 비해 싼 편입니다. 하지만, 일정량의 등록금은 납부를 해야 합니다. 브라질에서는 아닙니다. 국립대학교에 입학한다면 학비를 전혀 부담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래서 많은 학생들이 국립대학교에 가기 위해서 열심히 공부하고 시험도 보며, 재수를 하기도 하고 편입을 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대학 입…
열한번째 칼럼
한국과 브라질의 차이점 1편 – 집   브라질에서 생활한지도 벌써 5개월이나 지났습니다. 그동안 제가 느꼈던 차이점들에 대해서 칼럼을 써보려고 합니다. 먼저 얘기하고 싶은 것은 집의 구조입니다. 한국 또한 다양한 종류의 집이 있고 각 집마다 시설이나 구조가 다릅니다. 브라질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다양한 형태의 집이 있고, 구조가 다릅니다. 하지만 한국과는 확연히 다른 것들이 있습니다. 이것들에 대해 소개 드리려고 합니다.​​상파울루와 같은 발달된 도시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집들이 단층입니다. 이층…
열번 째 칼럼
통번역 인턴 선발 후기 및 인수인계 과정   이번 칼럼은 통번역 인턴에 선발된 과정과 그 후기 및 인수인계 과정에 대해서 써보겠습니다.   저는 먼저, 회사로부터 포르투갈어 이력서와 한글 이력서를 요청받아서 이를 작성하여 보냈습니다. 제가 작성한 포르투갈어 이력서는 이렇습니다. 우리가 많이 보던 이력서와는 형식 자체가 다릅니다. 처음에는 개인 정보에 대해서 쓰고, 이력서 제출 목적, 학력 그리고 경력에 대해서 적습니다. 경력에 대해 적을 때는 일을 한 연도와…
아홉번 째 칼럼
브라질 대학교 파업   이번 칼럼은 파업에 대해서 써보려고 합니다. 지금 현재 상파울루 주(Estado de Sao Paulo)에 있는 상파울루 대학교(USP), 캄피나스 대학교(UNICAMP), 그리고 제가 유학 중인 상파울루 주립대학교(UNESP)는 파업 중입니다. UNESP의 경우, 현재 파업을 시작한 지 5주째이며, 앞으로도 파업이 계속될 예정입니다.   파업을 하는 이유는 정부로부터 제대로 된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브라질의 대학교는 크게 공립대학교와 사립대…
여덟번째 칼럼
브라질의 공휴일​ 이번 칼럼은 브라질의 공휴일에 대해서 써보려고 합니다. 브라질에서 생활한지 이제 두 달이 조금 넘었는데, 그동안 많은 공휴일이 있었고 매달 긴 연휴가 있었습니다. 왜 쉬는지 모르고 그냥 휴일인 게 마냥 좋아서 여행을 떠나곤 했는데, 돌이켜서 생각해보니 이 날은 무슨 날이었을까? 왜 공휴일일까? 무엇을 위한 날일까? 이 공휴일에 브라질 사람들은 어떤 일을 할까?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지나갔던 공휴일과 앞으로 맞이하게 될 공휴일의 날짜와 의미, 전통에 대해서 소개해볼까 합니다.  브라질은 주 종교인…
일곱번째 칼럼
리우데자네이루(Rio de Janeiro) 여행기 ​ 이번 칼럼은 부활절 연휴 기간을 이용해 다녀온 리우데자네이루(Rio de Janerio) 여행에 대해서 써보겠습니다. 지난 3월 25일이 ‘Sexta-feira Santa(성금요일)’이라 휴일을 이용해서 총 6일간의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먼저 제가 여행을 다녀온 리우데자네이루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리우데자네이루는 포르투갈어로 ‘Rio de Janeiro’로 표기하며 ‘히우지자네이루’라고 읽습니다. '1월의 강'이라는 뜻이며, 브라질 남동부 대서양 연안에 자리한 도시…
여섯번째 칼럼
상파울루(São Paulo) 방문기 ​​ 이번 칼럼은 2월에 다녀왔던 상파울루(São Paulo) 방문에 대해서 써볼까 합니다. 짧은 여정이라 여행이라고 할 수는 없고, 잠깐 방문하여 상파울루의 분위기를 느끼고 왔습니다. 우선 다른 지역을 방문할 때는 교통 편을 먼저 알아봐야 합니다. 저는 이번 여행에서 주된 교통수단으로 버스를 이용했는데, 버스 시간표를 볼 수 있는 사이트는 www.buscaonibus.com.br입니다. 이곳에서 브라질 전 지역의 버스 시간표를 볼 수 있으며, 예매 또한 할 수 있습니다. Orige…
다섯번째 칼럼
브라질에 도착해서 해야 할 일 2편-휴대폰 개통, 학생 버스카드 만들기, 수강신청 방법-  앞선 칼럼에서는 브라질에 도착해서 반드시 해야 할 일에 대해 썼다면, 이번 칼럼은 필수사항은 아니지만 해두면 좋은 일들에 대해서 소개해볼까 합니다. 먼저 휴대폰 개통입니다. 휴대폰 개통은 어렵지 않습니다. 잡화점에서 쉽게 USIM CHIP을 살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긴 CHIP을 살 수 있고 통신사 또한 자유롭게 선택이 가능합니다. 지역마다 그 지역에서 잘 터지는 통신사가 다르므로 현지인에게 먼저 적합한 통신사를 물어보고 …
네번째 칼럼
브라질에 도착해서 해야 할 일 1편-외국인 등록, 세금 납부, CPF 발급-  브라질에 오기 전에도 많은 준비를 해야 하지만, 브라질에 도착해서도 반드시 해야 하는 일들이 여러 가지 있습니다. 일단 제일 먼저 브라질 공항에 도착하면 브라질 돈인 “헤알(REAL)”를 인출해야 합니다. 환전을 미리 한 경우에는 관계없지만, 사전에 환전을 따로 하지 않은 경우에는 공항에 있는 ATM을 이용하여 인출을 하면 됩니다. ATM은 Caixa Eletrônico라고 부르며, Onde fica o caixa eletrônico? (현금 자…
세번째 칼럼
브라질에 대한 첫인상과 룰라 대통령의 비리 스캔들  30여 시간의 장거리 비행을 마치고 브라질에 도착한지도 벌써 3주가 지났습니다. 기대반 걱정반으로 도착했던 브라질은 조금은 놀랍기도 하고 왠지 모르게 익숙하기도 했습니다. 처음 상파울루 공항에 도착했을 때는 많이 무서웠습니다. ​ ​여기가 상파울루(과를류스) 공항인데, 새벽에 도착해서 그런지 많이 어두웠고 무서웠습니다. 브라질 치안에 대해서 들었던 안 좋은 이야기들이 워낙 많아서 그런지 휴대폰을 꺼내기도 두려웠고, 편안했던 마음이 갑자기 싱숭생숭해졌습니다. 브라질…
두번째 칼럼
브라질 출국 준비 마지막 단계  멀게만 느껴졌던 브라질 출국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아직까지 실감은 나지 않지만 아마 이틀 뒤면 브라질에 도착했겠네요. 현재 출국을 위한 준비는 어느 정도 끝이 났고, 쉬운 일은 하나도 없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앞으로 나아가다 보면 이렇게 끝이 보일 것입니다. 이번 칼럼에는 저번 칼럼과 마찬가지로 출국을 위한 준비에 대해서 써보려고 합니다. 하지만 저번보다 훨씬 더 자세한 정보를 서술할 것이고 모든 준비를 끝마친 시점에서야 보이는 팁들을 전달해드리려고 합니다.​ 저번 칼럼에…
첫번째 칼럼
안녕하세요. Global-K 리포터로 활동하게 된 브라질학과 박수진입니다. 브라질 출국이 한 달 정도 남은 시점에서 비자 준비과정과 유학 전에 준비해야 할 것, 그리고 앞으로 제가 담고 싶은 내용에 대해서 써보려고 합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비자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준비해야 할 서류가 많을뿐더러 복잡하기도 하고 시간도 많이 소요되므로 최대한 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라질 비자는 주한 브라질 대관(Embaixada do Brasil) 영사과(Setor Consular)에서 발급받습니다. 비자는 그 목적에 따라 여러…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외대로 81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캠퍼스 교양관 213-1호
031-330-4593~4 / localitycenter@hufs.ac.kr
Copyright (c) 2024 한국외국어대학교 로컬리티 사업단.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