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fellowship

Title 2017년도 L-fellowship 중앙아시아학과 신혜인 1
Writer 로컬리티센터 Date 18-03-06 14:12 Read 1,903

본문

KOTRA 타슈켄트 무역관 인턴십 후기

 

201401781 중앙아시아학과 신혜인

 

<목차>

 

¡ 인턴 시작 전 과정

 

-       자기 소개

 

-       지원 동기

 

-       선발 과정과 그 이후

 

(1)   출국 전

 

(2)   출국 후

 

¡ 코트라 타슈켄트 무역관 및 업무 소개

 

-       무역관 위치 및 연락처

 

-       글로벌 인턴 업무

 

¡ 조언하자면!

 

-       업무편

 

1.     질문하세요 J

 

2.     업무일지는 그날 그날 J

 

3.     자신의 성격에 맞게 일하세요 J

 

4.     스스로 큰다고 생각하세요 J

 

-       생활편

 

1.     퇴근 후에는 무엇을 하면 좋을까요? J

 

2.     사람들을 많이 만나보세요! J

 

3.     생활비는 정해두고! J

 

4.     지역의 사회 변화에 집중하세요 J

 

5.     여행하세요 J

 

¡ 인턴십을 마무리 하면서 








KOTRA 타슈켄트 무역관 인턴쉽 후기

 

¡  인턴 시작 전 과정

 

-       자기 소개

 

저는 중앙아시아학과 14학번으로 재학중인 신혜인 입니다! 우즈벡어를 전공했고 러시아어를 이중전공으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2016-1학기에 한 학기 동안 우즈베키스탄 동방대학교에서 교환학생 생활을 했고 1년 후인 2017-2학기에 6개월 간 인턴생활을 했습니다 J

 

-       지원 동기

 

1학년 때인가, 2학년 때인가 우리학교가 코트라와 MOU를 맺어 글로벌 인턴을 할 수 있다는 얘기를 들었었습니다. 그때는 어리기도 했고 취업에 관심이 있을 시기도 아니어서 막연히 하게 되면 좋겠다라는 생각뿐 이었습니다. 그리고 3학년1학기에 교환학생을 다녀온 후 3학년 2학기를 다니면서 취업에 대한 생각도 많이 하게 되고 무언가를 더 경험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을 때 한 선배와 이야기를 하게 되었습니다. 선배는 또래보다 이른 나이에 취업에 성공했었는데 일찍 취업을 하다 보니 더 많은 경험을 해보지 않은 것이 가장 아쉽다고 했습니다. 특히 가장 아쉬운 것이 코트라 인턴을 해보지 못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선배는 코트라 글로벌 인턴이 다른 학교 학생에게는 주어지지 않는 굉장히 흔치 않고 좋은 기회이며 나중에 취업할 때에 좋은 경험으로 쓰여질 수 있기 때문에 저에게 꼭 해보라고 조언해주셨습니다. 하지만 바로 지원하기에는 스스로 많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어 한 학기 더 공부하고 가야겠다는 생각에 4학년 1학기가 끝난 뒤에 코트라 글로벌 인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선발 과정과 그 이후

 

(1)    출국 전

 

2017년도 하반기 코트라 글로벌 인턴 모집은 1학기 기말고사 기간인 6월 초부터 시작됩니다. 초반에는 제가 지원하려 했던 2017년 하반기 타슈켄트 코트라 인턴이 1차 모집에 티오가 바로 나지 않아서 마음 고생을 했습니다. 2017년도 2학기에 인턴을 다녀오는 것으로 나름의 인생 계획을 세워두었는데 그것이 다 무너지는 기분이었습니다. 한국외대 진로취업센터뿐 만 아니라 코트라 본사 인재관리부서에도 전화를 걸어 타슈켄트 티오가 왜 나지 않는지, 앞으로 날 계획이 있는지 매일 문의를 했습니다. 이후에도 몇 차례 추가 공고가 났지만 타슈켄트 무역관은 티오가 나지 않았습니다. 간절히 원했던 코트라 인턴 자리가 계속 나지 않아 거의 반 포기 상태에 있던 어느 날 진로취업센터에서 그토록 기다리던 연락이 왔습니다. 티오가 났으니 어서 지원서를 써서 제출하라는 연락이었습니다. 연락 받은 날 지원서를 써서 제출하고 과장님과 연락이 닿아 본격적인 출국준비를 시작했습니다.

 

제가 이 이야기를 이렇게까지 길게 한 이유는 기회는 왔을 때 잡아야 한다는 것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사실 저는 2017년도 상반기 인턴을 지원할 수도 있었습니다. 교수님께서도 이번에 티오도 났고 지원해보는 것이 어떻겠냐고 제안하셨습니다. 그러나 교환학생에서 돌아온 지 한 학기 밖에 되지 않았었기 때문에 또 다시 타지에서 생활하는 것이 내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스스로 이런저런 핑계를 대며 다음 학기에 또 나겠지, 다음 학기에 가면 되지, 라는 생각으로 그 기회를 잡지 않았습니다. 다행히도 이후에 티오가 나서 제가 계획한 대로 인턴에 지원할 수 있었지만 만약 티오가 결국 나지 않았다면 저는 계속해서 망설이고 기회를 잡지 않았던 그때를 계속 후회했을 것입니다. 기회가 눈앞에 왔는데 해야 할 지 말아야 할 지 망설이고 있다면, 그 기회를 잡으셨으면 좋겠습니다.

 

6월 말 즈음에 연락이 와서 서류심사와 인성검사 모두를 통과하고 7 3일에 최종 합격 통지를 받았습니다. 7 11일에 학교 오티를 하고 7 14일에 코트라 본사 오티를 했습니다. 불가피한 사정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오티는 반드시 참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교 오티에서는 학점인정이나 실습 중 작성해야하는 서류들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이뿐만 아니라 인턴 후 진로 설정 같은 것들에 대한 조언도 많이 해주십니다. 또 본사 오티에서는 인턴 업무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내용과 팁을 알 수 있으며 코트라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 및 채용 정보같이 다른 곳에서 듣기 힘든 정보들을 얻을 수 있으므로 두 오티 모두 놓치지 마세요!

 

비자 발급은 보통 2주일이 걸립니다. 주 한국 우즈베키스탄 대사관에 가서 비자를 신청하려면 텔렉스 번호가 필요한데 이 텔렉스 번호가 나오기까지 1주에서 길게는 2주일이 소요됩니다. 우즈베키스탄 대사관에 가서 비자를 신청하고 나서는 1일이나 2(주말 및 휴일이 껴있지 않을 경우)정도 후에 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출국 후

 

코트라 인턴의 장점이라고 생각하는 것 중 하나가 우즈베키스탄에 도착하는 직후부터 케어를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지에 도착한 이후 만약 처음 오는 국가라면 보통 당황하게 되기 마련입니다. 첫날은 짐도 많고 정해진 집도 없어서 호텔에서 묵어야 하는데 코트라 인턴은 오기 전에 미리 호텔도 예약해 주시고 현지 직원 분께서 마중을 나와 주셔서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현지 생활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도착 당일은 호텔에서 묵고 그 다음날 오전에 잠깐 출근한 뒤에 직원 분들과 과장님, 관장님께 인사 드린 뒤에 앞으로 6개월 간 살 집을 구하게 됩니다. 그 날 집을 구해서 가지고 온 짐을 옮기고 우즈베키스탄은 입국한 지 3일 이내에 거주등록을 마쳐야 하기 때문에 다음 날 바로 거주등록을 합니다.

 

¡  코트라 타슈켄트 무역관 및 업무 소개

 

-       무역관 위치 및 연락처

417ebf33286a09633c411b12da9de000_1520312\

코트라 무역관이 위치한 International Business Center 입니다.

 

코트라 타슈켄트 무역관은 Bodomzor 지하철역 근처에 있는 International Business Center (현지어로 Xalqaro Hamkorlik Markazi) 4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International Business Center는 우즈베키스탄에서 가장 큰 국제 비즈니스 센터로 KOTRA를 비롯하여 삼성, 한국수출입은행, 한국가스공사와 같은 유수의 국내 기업을 비롯하여 중국, 일본, 독일 등 다양한 국가의 해외법인 및 지사가 자리하고 있는 건물입니다.

417ebf33286a09633c411b12da9de000_1520313
4층에서 내리면 문 옆에 보이는 코트라 타슈켄트 무역관 현판입니다.

417ebf33286a09633c411b12da9de000_1520313 

제 사무실 자리 모습입니다.

 

무역관 근무 시간은 현지 시간으로는 08:30부터 18:00까지 이며 점심시간은 12:30부터 14:00까지 입니다. 한국과 우즈베키스탄은 4시간의 시차가 있기 때문에 한국 시간으로 코트라 타슈켄트 무역관의 업무시간은 12:30부터 22:00까지 입니다.

 

연락처: +998-71-140-0215~6

 

홈페이지 주소: http://www.kotra.or.kr/KBC/tashkent

 

-       글로벌 인턴 업무

 

글로벌 인턴의 주된 업무는 일일동향 작성, 해외시장뉴스 작성, 무역 사절단 및 전시회 행사 보조 등입니다.

 

일일동향 

417ebf33286a09633c411b12da9de000_1520313


하반기에 정리한 일일동향 모음

 

일일동향은 현지 뉴스 사이트에서 매일매일 업데이트 되는 뉴스를 보고 한국어로 정리하는 업무입니다. 인턴사원이 정리해둔 일일동향은 과장님이나 관장님께서 문의 메일에 답변할 때나 국가정보업데이트 할 때 혹은 우즈베키스탄 현황 보고서 같은 서류를 작성할 때에 주로 참고하십니다. 그래서 사소해 보이지만 중요한 업무 입니다!

 

특히나 일일동향은 주로 현지어로 된 뉴스를 정리하기 때문에 언어공부 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면 외대로 81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캠퍼스 교양관 213-1호
031-330-4593~4 / localitycenter@hufs.ac.kr
Copyright (c) 2024 한국외국어대학교 로컬리티 사업단. All rights reserved.